경제공부

농협 퇴직연금 DC형으로 ETF 매수하기

슈퍼미니맘 2023. 8. 29. 23:24
반응형

 
얼마전에 읽었던 책에서 퇴직연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퇴직연금에 대해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찾아보게되었어요
저는 퇴직금을 넣어만 두면 되는지 알았는데
종류에 따라 직접 운용할 수도 있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퇴직금이 DC형인데
제꺼가 농협에 퇴직연금 DC형이었어요~!!!
이때까지는 원리금보장형으로 각종은행에 넣어져
있었고 수익률이 2퍼센트대였습니다
안전하지만 아쉬운 수익률에 많이들 매수한다는
ETF를 매수해보기로 했습니다
농협 퇴직연금 DC형으로 ETF 매수하러가기 고~!!
 
 

 
먼저 농협어플을 켜시면 맨 위 오른쪽에
삼선이 있지요!? 그걸 클릭해주시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와요 여기서 ~!!
계좌관리-퇴직연금-MY퇴직연금-가입내역을
순서대로 클릭 해 주세요
그럼 농협에 적립되었던 나의 퇴직연금 가입내역을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퇴직연금 가입내역이 나오면
확정기여형인 DC형을 클릭~!!
 
 
 

 
그럼 퇴직연금 가입현황을 볼 수 있을꺼예요
 기업부담금으로 입금되어져 있어 가입자부담금은
0원이예요 그렇게 아래로 쭉 시선을 내리시면
교체매매신청하기가 보이실꺼예요
교체매매신청하기를 클릭해주시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계좌를 선택하시고 아래에
부담금선택에서 기업부담금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
 
 

 
그럼 농협 퇴직연금으로 운용되고 있는 여러
보유상품이 나오게 됩니다
그 중 매도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 해 주세요
((저는 수익률이 낮은거부터 매도했어요))
ETF는 위험자산이라서 위험자산은 최대 70%만
매수할 수 있어요 매도하실 때 참고하세요
아무튼 매도상품 선택하고 전액으로 하실지
일부만 하실지 정하시고 다음으로 넘겨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화면이 나오는데 저기서
상품추가를 누르시면 됩니다
농협 퇴직연금 DC형으로 ETF를 매수하시려면
먼저 현금성자산이 필요해요 보유상품을 매도해서
현금을 만들어두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자 그럼 현금성자산으로 만들어볼까요?
운용상품유형을 현금성자산으로 클릭하시고
중간에 현금성자산에 체크표시를 클릭~!!
그리고 맨 아래에 운용상품추가 클릭하시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매수상품 선택하시고 매수비율을 입력하신
뒤에 다음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전 다 매도할꺼라서 매수비율 100%로 했어요)
 
그렇게 하면 보유상품 약관 및 필수사항, 매도상품
한번 더 확인, 계약서 내용확인하는게 나오는데
다음으로 넘기시면서 중간중간 체크만 하시면 되요
그럼 농협에서 퇴직연금 DC형으로 운용되고 있는
보유상품 중 하나가 매도완료됩니다
 
그럼 인제 ETF를 매수하러 가 보실까요?
 

반응형

 
다시 농협 어플 홈화면으로 돌아와서 아까처럼
화면 맨 위 상단에 있는 삼선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이번에는 여기서
계좌관리-퇴직연금ETF-ETF매수하기를
차례대로 클릭 해 주세요
그럼 오른쪽과 같이 ETF매매 안내가 나옵니다
여기서 매매가능시간 체크 해 주시구요~!!
 
 

 
ETF매수하기에서는 제도구분에서
확정기여형(DC)을 체크하시고 부담주체구분에서
기업을 선택 해 주세요
그럼 다음 ETF 매수 가능 금액을 설정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대기성자금으로는 아까 매도했던 금액이
들어있을꺼예요 저는 매도했던 금액 그대로
매수할 예정이라 전액으로 설정했어요
 
 

 
자 이제 어떤 상품으로 ETF매수할지 상품을
추가하셔야 해요 이때 기존투자성향이 중요한데요
투자성향에 따라서 ETF매수를 못 할 수도 있더라구요

일단 농협에서 퇴직연금 DC형으로 ETF매수하시려면
투자성향을 공격투자형으로 나오게 해야해요
그래서 투자성향분석할 때 문항이 여러개 있는데
공격투자형이 나오게 그쪽으로 관련된 문항을
선택하셔야 해요
한번 투자성향이 정해진다고 바꿀 수 없는게 아니니
선택하실 때 '혹시나 잘못하면 어쩌지?'라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저는 처음에 중간치가 나왔다가 ETF에 상품이
안 떠서 검색해보니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참 회사에서 안 열어두는 경우에도 안 나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자 이제 조회상품 리스트에서 내가 선택하고 싶은
ETF상품을 선택해주시고 운용상품추가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그럼 오른쪽 화면이 나와요
그럼 매수상품이랑 매수신청금액 확인하시고
다음클릭~!!
 
 

 
농협에서 퇴직연금으로 ETF매수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약관확인이랑 매수상품이랑 금액 한번 더
확인하시면 끝~!!!
이렇게 하면 DC형으로 운영되고 있는
나의 퇴직연금으로 ETF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ETF는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이 아니예요
그러니까 나의 투자성향이 안전을 추구하는 형이라면
ETF상품을 선택하시면 안되겠죠?!
 
이번에 책을 읽고 퇴직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어요
DC형 외에도 DB형, IRP도 있고 디폴트옵션에
대해서도 더 확실하게 알게 되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소설책을 가장 좋아하지만 경제서적도
꾸준히 읽어 경제지식을 늘려가야할 필요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농협 퇴직연금 DC형으로 ETF매수하기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728x90
반응형